단순서비스 이용주민 개입&이용자 모니터링 |
서비스이용자의 욕구 해결을 위해 기관 내 식생활지원 및 경제적 서비스와 사회자원 연결 및 모니터링 |
사례발굴 |
지역주민의 추천, 관공서 및 유관기관 의뢰, 직접 신청등을 통해 지역사회 내에 복합적인 어려움을 겪는 고립, 취약가구 주민 발굴 |
희망온돌기금사업 |
위기상황으로 인해 일상적인 생활 유지가 어려운 가구에 적기, 단기적지원(생계비, 주거비, 의료비, 기타 긴급비) 통해 위기상황 해소 도움 |
네트워크 구축 및 협력 |
맞춤형 통합지원을 위해 지역 내 유관기관과 관계를 형성하고 협업 |
회복관점을 기반으로 한 우리동네 맞춤형 마음건강지원 서비스 |
정신건강의 어려움을 겪는 사례관리 이용주민에게 회복을 위한 개별 맞춤형 활동과 모임활동 참여 기회를 제공하여 자기관리 능력과 삶의 질 향상을 도모 |
경제적 지원 서비스 |
생활고를 겪고 있는 대상 세대에게 일시, 정기적 후원금, 후원품을 제공하여 경제적 안정을 도모 |
사례관리자 역량강화 |
교육참석, 스터디, 컨설팅, 자문을 통해 사례관리 전문성 강화 |
사례주민개입(긴급/집중/일반) |
사례주민의 욕구에 기반한 계획 및 맞춤형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고 연결 |